티스토리 뷰

반응형

후크 포인트 Hook Point

후크 포인트의 사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스크롤하고 기사를 읽고 텔레비전을 보고 라디오를 듣고 광고판을 볼 때, 수많은 메시지, 콘텐츠, 광고가 제발 관심 좀 가져달라고 아우성친다. 그 사이에서 관심을 사로잡을 만큼 튀려면 효과적인 후크 포인트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후크 포인트란 무엇인가? 후크 포인트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예를 들면 글(슬로건, 제목, 카피)이나 지식(통계 해석, 전문가 소견, 철학, 개인적 생각) 일 수 있고, 콘셉트 ·형식(사진, 동영상), 특징·행위(음악, 스포츠, 연기, 억양), 상품·서비스일 수도 있다. 또한 이 중에서 둘 이상이 결합된 형태일 수도 있다. 후크 포인트는 온·오프라인에서 최단 시간에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우리 팀은 후크 포인트를 만들 때 3초 이내에 관심을 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과 SNS 플랫폼에 사용할 콘텐츠를 만들 때 더 신경을 쓴다. 후크 포인트의 목적은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나 기업에 호기심을 느껴 더 자세히 알고 싶게 하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후크 포인트는 잠재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 상품을 성공리에 출시하기 위해, SNS 팔로워를 대거 확보하기 위해, 매출을 폭발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고소득 일자리의 면접 기회를 잡기 위해, 중요한 미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A급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그 밖에도 다양한 형태로 커리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후크 포인트는 지난 100년 동안 광고와 브랜딩에 사용된 다양한 개념에서 파생됐다. 그래서 감히 나의 독창적 작품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나는 다만 '꽂히는 문장', '시선 집중형 제목', '마음을 흔드는 카피', '파격적 아이디어' 등을 요즘 디지털 세상의 초미세 관심 문화에 맞게 재정립했을 뿐이다.

크레이그 클레먼스 Craig Clemens

 

대박 나는 광고에는 반드시 강력한 후크 포인트가 존재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눈길을 주고 귀를 기울이기 때문이다. 이쯤에서  소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 브랜드 전략가 크레이그 클레먼스 Craig Clemen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raig/)다. 그는 세계적인 카피라이터로 지금까지 그가 쓴 카피를 통해 총 1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이 발생했다.

 

골든 히포 Golden Hipppo

그가 공동 설립한 골든 히포 Golden Hipppo는 소비자 직접 판매 D2C,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재료를 직접 판매하는 것- 마케팅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 클레먼스는 굴지의 카피라이터들에게 가르침을 받았는데 그중 한 명이 전설의 게리 핼버트 Gary Halbert다.

좌측 사진은 게리 핼버트Gary Halbert 우측 사진은 어니스트 보그나인Ernest Borgnine과 토바 보그나인Tova Borgnine

핼버트의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영화배우 어니스트 보그나인Ernest Borgnine의 부인 토바 보그나인 Tova Borgnine이 출시한 향수의 광고였다. 로스앤젤레스 센추리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하는 출시 기념 파티를 앞두고 핼버트가 작성한 신문 광고의 헤드라인은 "토바 보그나인, 신종 향수에 불법적 성적 흥분제 성분 무첨가 선언"이었다. 그 밑에는 "공공장소에서도 안전한 향수임을 입증하기 위해 샘플 1만 개 배포 예정"이라고 쓰여 있었다. 이 광고의 힘으로 행사장에  7,000여 명의 입장객이 몰려들었다. 그나마도 소방 당국이 사고를 우려해 인원을 통제했기 때문에 그 정도 선에서 그친 것이었다.

 

당시의 신문 기사

 

이 후크 포인트가 만들어낸 결과는 실로 어마어마했다. 대형 백화점에서 앞다퉈 입고 요청이 들어오고 <타임>에 행사 현장이 보도됐다. 그 덕분에 보그나인 부부의 월소득은 2만 달러에서 80만 달러로 급상승했다.(당시가 1977년이었으니 지금 가치로 환산하면 그 10배쯤 될 것이다). 클레먼슨느 이 후크 포인트가 그렇게 큰 힘을 발휘한 이유가 사람들이 이성의 환심을 사기 위해 향수를 뿌린다는 사실을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보그나인의 향수가 불법적인 성분을 쓰지 않았다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강력한 매력을 발산한다는 뉘앙스로 사람들의 마음을 휘어잡은 것이다.

어니스트 루피나치Ernest Lupinacci 와 그가 꼽은 팀버랜드의 지면 광고

 

 

또 한 사람을 소개하겠다. 광고대행사 어노멀리Anomaly의 공동설립자이며 어니스트 산업 Ernest Industries의 창립자 겸 회장인 어니스트 루피 나치 Ernest Lupinacci는 전설적인 카피라이터이기도 하다. 그가 꼽는 최고의 후크 포인트는 팀버랜드 Timberland 부츠 광고에 사용된 장문의 카피다. "두 눈이 얼어붙었군요. 피부는 시퍼렇고요. 의학적으로 사망 상태입니다. 자, 부츠 얘기를 해보죠." 루피나치는 이 헤드라인을 쓴 카피라이터가 '저체온증'의 정의를 찾아보고 그 증상을 이처럼 극적으로 표현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헤드라인 아래로는 저체온증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며 팀버랜드 부츠의 획기적 기능과 디자인 요소가 자연스럽게 소개된다. 이 광고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고 싶지만 얼어 죽기는 싫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루피나치는 극적인 후크 포인트 덕분에 사람들이 광고를 마저 읽지 않고도 대번에 핵심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평가한다. '

 

이것이 탁월한 후크 포인트의 위력이다.

반응형